자유게시판

한국의 자영업 시장에서는 늘 ‘유행’과 ‘쏠림현상’이 반복

핑퐁코리아 0 2 10.22 15:39

한국 자영업의 고질적 문제: ‘유행’과 ‘쏠림현상’

한국의 자영업 시장에서는 늘 ‘유행’과 ‘쏠림현상’이 반복되고 있습니다. 

어떤 사업이 잘된다는 소문이 돌면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비슷한 업종에 몰려들어 단기간에 경쟁이 과열되곤 하죠.

이런 현상은 특히 식당, 카페, 프랜차이즈 등 유행에 민감한 업종에서 두드러집니다. 

예를 들어 한때 마라탕이나 흑당버블티, 최근에는 트렌디한 베이커리 등 주변에서 한 곳이 

인기를 끌면 곧이어 같은 업종이 줄줄이 생겨납니다. 그러나 이같은 급격한 쏠림은 곧 공급 과잉과 경쟁 심화, 

그리고 빠른 폐업으로 이어집니다.

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.

  • 첫째, 빠른 시장 진입과 퇴장이 가능한 구조로 인해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입니다.

  • 둘째, 트렌드에 대한 민감함과 ‘따라하기’ 문화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.

단기 수익을 쫓는 과도한 경쟁보다는, 자신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꾸준한 품질 

관리가 자영업 성공의 핵심임을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
d79a54b6c6022b9cd866cf0f3aeea0fa_1761115121_5554.jpg
 


Comments